• 2024-12-03

워드프레스 구글 검색 상위 노출 3. 네이버 및 구글 검색 상위 노출 로직 정리

구글 검색 상위 노출

1. 검색엔진최적화가 뭐야?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우리는 검색엔진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네모난칸에 뭔가 키워드를 쳤을때 검색결과가 좌라락 나오는건 다 검색엔진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서 (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도 돋보기 모양의 검색버튼이 있죠!) 검색을 하게 되면 그 로직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마도 키워드와 매칭되는 제목이나 내용이 있는 모든글을 최신순으로 보여주는게 기본적일 겁니다.

근데, 그런 단순한 검색결과말고 쉽게말해 네이버의 녹색창이나 구글의 검색창에서 검색할때 검색결과가 좌라락 나올텐데 그중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글은 왜 상위에 노출될까요? 이건 너무나 당연한건데 그 검색엔진이 봤을때 그 콘텐츠가 가장 유용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상위에 노출이 되는 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라함은 영어 그대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이라고해서 검색엔진에 맞게 콘텐츠를 올릴때(=포스팅을 할때)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을 위해서 하는 일종의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2. 검색엔진 상위노출 로직을 제일 잘 아는 사람은 누구일까?

(1) 검색엔진개발자가 제일 잘 알겁니다. 당연히 검색엔진의 로직을 만들었으니 가장 잘 알겠지요. 구글 검색 상위 노출 로직은 구글 개발자가 제일 잘알겁니다.

(2) 검색엔진 상위노출로 돈버는 사람들이 잘 압니다. 네이버라면 네이버 파워블로거라는 사람들이 가장 잘 압니다. 왜냐면 검색엔진상위에 노출되면서 본인의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들어오게 되니까 말이지요. 저도 예전에 가지고 있던 네이버블로그는 하루에 4000명 정도 씩 들어왔었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네이버 검색로직이 조금 바뀌면 바로 느낌적으로 알게 됩니다. 뭐랄까 이건 그걸 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느끼기 때문에 아 뭔가 또 좀 바뀌었구나 이런걸 알게 됩니다. 구글의 경우 사실 몇년전에는 크게 신경쓰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구글의 검색엔진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고 또 워드프레스운영하면서 애드센스로 수익을 가져가려는 사람들도 늘어나서 구글도 검색상위 노출 전문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3) 광고 에이전시 사람들일겁니다. 광고에이전시의 모든 사람들이라기보다는 본인의 업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거라면 당연히 사람들이 많이 들어와야하기 때문에 연구를 할 수 밖에 없고 그게 또 자기의 무기가 되기도 합니다.

저는 18년전에 당시 핫했던 정부공공기관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 세계에 들어왔습니다. 그때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블로그가 거의 시작할 무렵이라 많지 않았고 구글 검색 따윈 더 신경도 안쓰던 상황이었죠. 한글 검색은 당시에는 네이버와 다음 투톱 체계였습니다. 그때는 네이버에 고객센터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있지만 그때는 전화가 되었었어요. 맨날 전화해서 우리블로그에 글쓴건 왜 안나오냐 왜 저런글만 나오냐 엄청나게 물어보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다 빡쳐서 네이버블로그 2개, 티스토리 블로그 1개, 테터툴즈(당시에 국내산 설치형 블로그가 있었습니다)1개, 다음 블로그1개, 이글루스 블로그 1개 총 6개의 블로그를 개인 프로젝트로 운영했었고 그렇게 이것저것 하다보니 네이버블로그중 하나는 프리즌브레이크 리뷰로다가 하루에 4,000명이상 들어오는 블로그로 키웠었습니다. 그렇게 해보니 네이버 검색엔진의 로직을 대략 알겠더라구요.

이후에는 IT회사 마케팅팀에 입사해서 검색엔진 마케팅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위의 기준대로라면 저는 (3)번에서 시작해서 (2)번을 거처 (1)번까지 집적집적대본 사람이네요.

3. 검색엔진 상위 노출 로직의 기초

일단, 검색엔진은 굉장히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한 5-10년전만 해도 구글 메타태그가 어쩌고 그러면서 전문가 행새 하고 다니던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때 검색엔진 개발자들에게 물어보면 요즘 검색엔진은 똑똑해서 그런게 그렇게 굳이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고….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이 그런것만 한다고 된다면… 말이 안되는…뭐랄까 기본중에 기본일뿐인거죠.

암턴간에 제가 생각하는 검색엔진의 미래는 아마 ‘사람들이 정말 찾고자 하는 좋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될 거고 지금도 그렇게 가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 얼마나 고도화하고 있고 얼마나 어뷰징처리를 제외하느냐를 시작으로 … 아마도AI가 붙어버리겠죠. 그래서 구글검색이 쳇GPT를 경계한다고 하는데… 쨌든 검색엔진이라는 이름으로 남아있던 AI가 붙어서 뭔가 다른 이름이 붙던 사람들은 정보를 찾고자 할 것이고 그때 찾고자 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방향으로 뭐든 발전해 나아갈 것입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에 수많은 웹페이지에서 정말 가치 있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보여주거나 믹싱해서 AI가 말해주거나 하겠지요. 일례로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올릴때 자꾸 수정을 한다거나 키워드른 너무 반복한다거나 이러면 어뷰징 처리가 되서 불리하다는 말은 일리가 있습니다. 이상한 작업(어뷰징)을 하는 업체들을 솎아내는것은 좋은 콘텐츠를 위해 필요한 작업이니까요. 근 20년간 별걸 다봐왔지만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코드상으로 검색 키워드를 수십개 숨겨서 포스팅한다거나 IP바꿔서 프로그램 돌려서 방문자를 높인다거나 아이프레임써서 방문자를 높인다거나 유사문서검색에 걸려서 소위말하는 저품질 먹는 경우를 참 많이 봐왔습니다.

저품질이란 말은 누가 만들어냈는진 모르겠지만 검색엔진이 봤을때 “아 이숑키는 안되겠다 이상한짓 많이 하네 꺼져”라고 아예 검색노출을 안시켜주거나 등급을 낮추거나 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그런 블로그도 1년정도 꾸준히 계속 운영하니 다시 노출이 되었던 기억도 있습니다. 구글 검색 상위 노출 과는 별개입니다

그리고 검색엔진 상위 노출 로직외에 근간을 이루는 신뢰성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계속 쓴다고해도 낯을 가립니다. 구글이든 네이버든 새로운 친구를 막막 상위에 뽑아주진 않아요. 그래서 1일 1포 하라는 이야기도 있고 꾸준히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초반에 검색노출 안된다고 하면 사람들이 말하는게 1일1포 하셨나요? 라거나 구글 검색 상위 노출 안되는 경우에는 구글은 샌드박스 기간이 있습니다. 등의 말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운영하다보면 어느날 터지는날이 옵니다. 뭐랄까요… 드디어 검색엔진이 내 글들을 노출시켜주는구나… 라는 시기가 옵니다.

4. 네이버 검색엔진 상위노출의 기본 로직

구글 검색 상위 노출

네이버는 구글과 좀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얘는 코드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말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냥 네이버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글을 써서 노출시켜주세요. 해야하는거죠.

  • 제목에 키워드가 포함되야 하고
  • 내용에도 포함되어야 하고 (예전엔 무지하게 많이 했는데 또 그러면 어뷰징처리당합니다 ㅋ)
  • 사진도 많이 넣어야하고
  • 동영상이나 지도 같은 다른 콘텐츠 요소도 넣어야 하고

이게 네이버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기본입니다. 물론 키워드에 따라서 겁나 빡센것들도 많아요. 빡세다는건 해당 키워드의 경쟁이 심하거나 이미 파워블로거들이 점령하고 있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아직까지는 사람이 아닙니다. 즉 무슨 글을 잘썼는지 내용이 좋은지 이런건 몰라요. 다만 포스트 안에 들어가 있는 요소들을 보고 좋은 콘텐츠라고 판단합니다. 그러니 위와 같은 로직이 기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가보면 이미지가 겁나 많다거나 자꾸 주어를 반복하는경우들이 저런 로직을 지키기 위한 겁니다. 그러니까 예를들어 제가 만약에 ‘문과생의 지식모음’ 이라는 키워드로 노출을 시키고 싶다면 자꾸만 주어를 ‘문과생의 지식모음’이라고 반복을 합니다. 그냥 ‘이 블로거에서는’ ‘여기에서는…’ 뭐 이렇게 써도 되는데말이지요.

그리고 최근에 네이버 검색은 정말 최신성을 좋아하는것 같아요. 요즘에 제가 네이버 블로그도 하나 키우고 있는데 예전에는 글 몇개가 효자 노릇을 하는것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니까 뭘 검색해도 그녀석이 오랫동안 상위에 존재해서 기본적인 방문자수를 보장해주는 포스팅이 있었는데 지금은 머무 많이 휙휙 바뀝니다. 스마트블럭이라고 키워드별 인기글이나 관련 키워드로 보여주는것들도 있고해서 이제 예전과 달리 뭔가 매주 열심히 하지 않으면 방문자가 떨어지더라구요.

예전 네이버 블로그 5천명이랑 지금 5천명이랑 천지차이입니다. 지금 그정도 들어오는 블로거들은 진짜 열심히하는 거에요.

게다가 요즘은 또 업체들이 블로그 지수라는걸 평가해주는것도 있습니다. 얼마나 글을 썼을때 상위에 노출이잘 되는 블로그냐….그러니까 얼마나 네이버검색엔진이 이 블로그를 신뢰하느냐의 기준같은건데 어느정도 맞는것 같습니다. 사실 아무리 글을 써도 상위에 안나오면 진짜 화나거든요. 새로 만드는게 나을 경우도 있을 정도죠.

5. 구글 검색 상위 노출의 로직

구글 검색 상위 노출

구글 역시 네이버와는 다릅니다. 이건 뭐 제가 말씀드리는것보다 그냥 플러그인에 맞춰서 글을 쓰시면 됩니다. 이 워드프레스는 Rank Math를 사용하고 있고 다른 워드프레스는 다른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번 사용하다보면 대략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알게 되실겁니다(난중에 따로 자세히 올릴게요)

하지만 이전에 말씀드렸지만 이런 플러그인들이 하라는데로 한다고 무조건 그게 검색상위 노출을 보장하는건 아닙니다. 구글검색엔진 노출을 원하는건 저만있는게 아니니까요. 제가 100점이라도 다른 사람도 100점일 수 있겠지요.

플러그인이 알려주는것 외에도 구글 검색엔진은 해당 글이 외부에 얼마나 링크로 인용이 되었는지를 본다는 이야기도 있고, 댓글이 달리는 빈도도 본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이 좋은 콘텐츠를 보여주려고 하는것이라는 전제하에 논리적으로 일리 있는 말들입니다.

6.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의 차이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글이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는건 기대를 안합니다. 이전에는 제가 운영하던게 웹문서나 이런데 나오긴 했지만 이제는 거의 포기….

구글은 내가 쓴글에서 외부링크를 링크한걸 좋게 보지만 네이버는 외부링크를 많이 걸면 싫어한다는 말도 있는데 맞는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네이버는 검색엔진이라기보다는 뭔가… 콘텐츠 아카이빙된게 너무 많으니까요. 카페 블로그… 지식인까지? 그러니 네이버꺼를 보여줘야하니까요.

이전에는 네이버는 가두리라며 엄청난 비난을 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그런건 없는것 같습니다.

암튼 워드프레스는 거의 구글 검색을 노리는게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예를들면 저는 현재 네이버블로그 1개, 티스토리 블로그 1개, 워드프레스 블로그 2개를 운영하고 있는데. 네이버블로그는 당연히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 후 네이버 검색 인기글 노출을 통해 방문자를 유입하고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거의 방치해두긴 했지만 그래도 들어오는거보면 네이버 70 구글 30인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2개는 만든지 얼마안되서 아직 유의미한 통계라고 말하긴 뭐하지만 구글 검색이 거의 다구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