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9-16

워드프레스 수익 고찰 1) 워드프레스로 돈 벌 수 있다는 유행이 시작된 이유와 어떻게 벌겠다는 것인지의 구조

워드프레스 수익

1. 돈이 더 필요한 사회

회사 월급으로는 풍족한 삶을 살수가 없는 시대입니다. 90년대만해도 국가가 성장을 해야한다고 믿었고 회사에 충성해서 오랫동안 안정적인 월급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IMF이후 위기가 있었지만 이제 우리 사회는 잘사는 사회가 된것이 확실합니다. (앞으로 또 위기가 닥치겠지만…)

그러다보니 이제는 먹고사는것을 떠나서 ‘더 나은 삶’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고 있습니다. 점점 기본적인 급여로만은 먹고살기에도 힘든 세상이니까요. 우리는 추가적인 부수입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2. 신사임당이 촉발한 N잡러 부업

워드프레스 수익

이전에도 사람들은 투잡이니 쓰리잡이니 엔잡이니 하면서 급여외에 수익을 추구한것은 있지만 아무래도 거기게 기름을 끼얹은것은 신사임당사마의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더타임호텔 보면서 팬이 되버렸습니다~)

실제로 위탁이든 뭐든 온라인에서 판매가 이루어지고 수익이 되는 과정을 보여주니 사람들의 관심이 폭발할수 밖에 없었죠. 전자책이나 강의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생기고 폭발적인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3. 스마트스토어->유튜브->워드프레스

대략 이런 흐름으로 유행을 타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이전에도 블로그 수익화 라는 키워드가 이슈인적이 있었지만 최근 몇년간은 이런 흐름인것 같아요. 크몽에서 전자책 팔리는 주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위탁이나 사입을 하면서 유통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서 시작해서 유튜브 콘텐츠를 올려서 광고수익을 얻는방법, 그리고 이제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광고수익을 얻는 방법이 트렌드인것 같습니다.

4. 제일 중요한 것은, 쉬어 보인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스마트스토어 운영, 유튜브 운영, 워드프레스 운영의 핵심이 뭐냐면… ‘어? 이거 무지성으로 투잡으로 충분히 할 수 있겠는데?’ 입니다. 그런 강의와 콘텐츠로 수익을 얻거나 조회수 장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근데 절대 쉽지 않습니다.

해보니까 쉬운거고 공개된 거의 모든 콘텐츠는 정말 기초중에 기초들만 있습니다. 예를들면 워드프레스로 수익화 하는 거의 모든 콘텐츠의 절반은 얼마 운영했는데 수익이 얼마다 아니면 워드프레스 세팅 입니다.

골인한 후에 이만큼 벌었고, 출발선에 가져다 놓는 방법만 보이지 시작과 함께 골인지점까지 어떻게 기록을 단축하면서 가야하는지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가의 강의들도 있고 비법이라는 것들이 넘쳐나죠. 글쎄요… 얼마전에 지인이 비싼돈 주고 산 유튜브 돈버는 강의 내용이라며 저만 보라며 엄청난 용량의 자료들을 보내주셨는데 제가 그거보고 느낀건 두가지였습니다. 하나는 쓸데없는게 절반이고(혼자서도 충분히 시간들이면 알아볼 수 있는 것) 하나는 방법을 알려줘도 할 수 있는 사람이 10명중에 1명이 안되겠다 였습니다. 이게 전부다 본인의 리소스가 엄청나게 들어갑니다. 특히 이런 쪽에 대해서 모르는 분이라면 뭘하든 유튜브에선 겁나 쉽게 이야기하지만 실상은 하나하나 다 손에 익어야 하는거죠.

이연복 셰프가 한말이 있자나요. “어차피 가르쳐줘도 못하는 사람은 못한다”

5. 워드프레스 수익 , ‘트래픽을 모아 광고 클릭으로 돈을 벌겠다’ 이건데 어떻게 모을꺼죠?

워드프레스 수익화는 결국 워드프레스를 만드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솔직히 디자인이나 겉에 보이는건 거지같아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본 블로그도 껍데기는 대충 만들었다는 핑계) 핵심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던 뭔 나쁜짓을 하던간에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방문자가 많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방문자를 많이 끌어들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우리는 계속 생성해야하고, 검색엔진최적화에 신경을 써야하고 별별짓을 다해야하는겁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것이 실제적인 노하우죠. 조금 다른 이야기일 수 있지만 트래픽을 늘리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얼마전 제 지인이 본인 콘텐츠 서비스를 인증했는데 한달에 30만 pv정도 되더라구요. 그때 300-400만원 버는것 같았습니다.(물론 구글애드센스를 어떻게 설치하고 방문자가 뭘클릭했느냐에 따라 실제 수익은 굉장히 다릅니다) 이 친구는 검색으로 유입하지 않습니다. 다른 여러가지 네트워크 채널들을 통해 허브역할을 주면서 한곳으로 트래픽을 모으기도 하지요. 트래픽을 모으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리고 사실 워드프레스 수익은 뭔 워프나 애드센스의 세팅따위가 아니고 바로 이 트래픽을 어떻게 모으느냐가 핵심입니다.

이렇게 트래픽을 모으고 구글 애드센스를 설치한 후 그것도 계속 튜닝해가면서 광고클릭수를 높여서 돈을 벌겠다는것이 워드프레스 수익 개념의 논리입니다.

근데 생각해보세요. 제일 중요한건 스마트스토어던 유튜브던 워드프레스던 이미 유행이라는건 누군가는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이고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하다는 것입니다.

6. 내가 알면 남들도 아는 경쟁에서 이길 수 있나요?

실제로 이 경쟁에서 살아남아서 얼마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까요? 그리고 엄청나게 리소스를 넣었는데도 안되면 아까워서 어떻게 합니까? 이미 골인지점에 도착한 사람들은 쉽게 말하지만 우리는 출발선에 서기까지도 엄청나게 많은 리소스를 투자해야합니다. 저야 마케팅 에이전시출신이고 직업이 스마트스토어, 유튜브, 워드프레스 다 관련이 있으니 기존에 아는 지식도 모르는 사람들보다는 많았고 또 이거를 파더라도 내 직무에 도움이 되지만… 투자한 리소스 대비 확실한 성과가 나올것이냐 매몰비용이 될것이냐는 잘 판단을 해야합니다.

  • 성격이 뭐같아서 굉장히 꼼꼼하다거나 강벽관념이 있는 사람
  • 글이나 이미지 같은거 휙휙 쓰는게 스트레스가 안되고 빨리빨리 가능한 사람
  • 코딩 이나 웹 지식이 조금은 있는 사람
  • 사람들이 뭐에 반응을 할지 예측할 수 있는 사람

제가 봤을때 워드프레스 한정 전혀 다른 직업인데 이걸 파서 투잡으로 해보겠다 싶으신 분들은 위와 같은 성향의 분들이 맞는것 같습니다. 반드시는 아니지만 그래야 적어도 동시에 출발한 사람들보다는 앞서갈 수 있는 확률이 높고, 이미 앞서 달리는 사람들도 따라 잡아야 하니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