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9-16

워드프레스 설치 처음 할 때 가장 쉬운 구축 방법, 카페24 메니지드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설치

지난 포스트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 구축을 하기전에 필요한 3가지 도메인, 호스팅, 보안인증서를 말씀드렸습니다.

이 3가지는 일종의 준비과정인것이고 실제로 우리의 워드프레스가 입주를 해야합니다. 그러니까 위의 3가지는 땅과 공간, 주소, 보안장치라고 할 수 있고, 이제 건물을 세워야 하는겁니다.

워드프레스의 설치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1. 워드프레스를 다운받는다
  2. FTP를 통해 호스팅(서버)에 업로드 한다.
  3. 도메인을 연결한다
  4. 보안인증서를 설치한다.

자세한 과정은 https://eunyoe.tistory.com/198 에 잘 나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어렵지 않습니까?

물론 지금 저야 파일질라를 사용하던 뭘 사용하던 FTP 통해서 업로드하고 뭐도하고 하지만 이게 처음하려면 영 귀찮은일중에 하나거든요. 아니 뭐이리 해야할게 많다는 말입니까?

먼저 호스팅이 있어야 합니다. 막 무료 호스팅 찾아 헤멥니다. 근데 의미없어요. 결국 다시 유료로 오게 되어있습니다. 어찌되었든 무료든 유료든 호스팅을 구매하려면 또 머리가 아픕니다. 회원가입하고 결제도 해야하고 뭔 웹하드용량이니 트래픽용량이니 어쩌고 저쩌고 머리가 아픕니다.

그리고 FTP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합니다. 파일질라를 깝니다. 아… 서버 접속 비번이 뭐더라… 호스팅살때 뭔가 넣었던거 같은데 그거인가봅니다. 접속하는데 또 시간 뺏깁니다.

이런 과정들이 해본 사람들에게는 어렵지 않지만 처음 워드프레스 설치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겐 여간 불편합니다. 저도 문과쟁인데 파일질라가 내 컴퓨터에 깔리는거 자체가 부담이었습니다. 이거 뭐하나 잘못건드렸다가 큰일나는거아냐? 지금이야 저도 코드를 어느정도 볼줄알지만 우리는 코드와 친하지 않습니다. 보는순간 부담이 되자나요?

워드프레스 설치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이걸로 사세요

카페24와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입니다. 돈받은거 하나도 없습니다. 제가 비즈니스로 워드프레스 프로젝트를 할때는 AWS에 S3에 CDN을 주로 사용하지만(어우 몰라도됩니다. 이런건) 이런건 저희 개발자 친구들이 하는거고 제가 문과쟁이 입장에서 개인 프로젝트로 워드프레스 만들때 저거를 주로 씁니다.

암만봐도 코드와 친하지 않고, 워드프레스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시라면 저게 짱인것 같습니다. (뭐 찾아보면 저런 비슷한 상품이 다른곳에 있을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리고 무엇보다 국내 기업이라 그런지 문의를 겁나게 해도 잘 대응해줍니다. 모르면 저도 예전에는 개발자 직원들에겐 물어봤지만 그들도 이제 바쁘니 카페24 1:1문의로 물어봅니다. 카페24가 고객응대는 진짜 짱인것 같습니다.

https://hosting.cafe24.com/?controller=new_product_page&page=managed-wordpress

image

카페24 위의 링크에 가면 ‘메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중에 위와 같이 4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용량 차이입니다.

웹용량은 말그대로 창고의 크기를 말합니다. 우리가 워드프레스를 서버에 올린다는건 기본적인 건축물을 올리게 될건데요. 운영하면서 앞으로 거기에 필요한 여러가지 재료들을 추가로 올리게 됩니다. 이미지나 이런것들이겠죠? 이런것들의 저장용량을 말합니다. 가장 싼 월 500원짜리의 경우 500메가의 웹용량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외에 앞으로 사진하나 올라갈때마다 저용량을 빼먹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트래픽용량은 방문자가 우리사이트에 들어옵니다. 그때 눈에 보이는 모든것들은 트래픽을 빼갑니다. 예를들어 내가 어떤 포스트에 1메가짜리 이미지를 올렸다면 그 이미지가 방문자에게 보이면서 1메가의 트래픽을 사용하게 됩니다. 영상은? 엄청나겠죠? 100메가짜리 하나 올리면 그거 한번 볼때마다 100메가입니다. (그래서 보통 유튜브에 올려서 가져오죠)

핵심은 ‘무료 SSL인증서’이지요. 물론 무료 인증서가 많이 있지만 이것도 직접 설치할 필요도 없이 그냥 됩니다. 무료 스테이지 계정은 일종의 테스트서버 같은건데… 일단은 패스하겠습니다.

image 3

워드프레스 설치 위한 ‘신청하기’

원래는 위의 화면이 아닌 개인정보 동의나 계정관련한 화면이 나오고 거기서 중요한것은 FTP 비밀번호를 넣으라고 나옵니다. 우리는 코드를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일단 그건 킵해둡시다. 서버에 직접 접속하는 일이 없더라도 계정이 워드프레스 관리자의 ID가 되고 그 비밀번호가 로그인 비밀번호가 됩니다.

그 다음 화면이 위의 이미지인데, 월 5,500원짜리를 선택한 경우 1년이 디폴트라 가격이 저렇습니다. 1개월 3개월 6개월도 고를수 있으니 처음 시도하시는 분이라면 작은 상품자체를 고르시고 1개월로 고르셔도 됩니다. 왜냐! 같은 메니지드 워드프레스에선 업그레이드나 연장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개인프로젝트의 경우엔 저도 야심차게 1년결제했다가 결국 중도에 포기하던 경우가 많아서…흑흑…

자, 그 밑에 11,000원짜리가 보이시죠? 설치비입니다. 그러니까 FTP프로그램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다운받아서 그걸 서버에 올려서 워드프레스를 뛰우는 작업을 11,000원에 카페24가 다해줍니다. 물론 11,000원 아껴서 그냥 내가 직접하셔도 됩니다만 저는 할 수 있어도 개인 프로젝트의 경우 귀찮아서 그냥 저걸 사용합니다. 월 500원짜리 1개월로 연습해보시겠다 하시면 11,500원에 도메인을 제외한 호스팅, 보안인증서, 워드프레스 설치까지 다되는겁니다. 크하하핫

사실 연습용이라고 하면 도메인을 붙히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페24 기본 도메인을 제공하긴 하거든요. 다만 본인이 만든 사이트가 테스트가 아니라 어디 외부에 알려져야 한다면 원하시는 도메인을 붙혀야죠!

워드프레스 설치 마지막 ‘도메인 연결’

도메인과 서버(호스팅)은 어떻게 짝이 될까요? 그러니까 얘네 둘을 어떻게 딱 붙혀야할거 아니겠습니까? 원래는 도메인을 어디서 사든 네임버서라는걸 서버(호스팅)의 네임서버로 돌리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도 그렇게 관리를 할 수 있거든요.

image 4

위의 주소가 카페24의 네임서버 주소입니다. 그러니까 도메인을 어디서 구매하든 도메인관리에 들어가셔서 네임서버를 위의 주소로 바꿔주고 서버(호스팅)에서 해당도메인으로 연결을 설정하면 되는겁니다. 이건 카페24가 서버(호스팅)이 아니라 다른곳도 마찬가지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아니라 웹사이트도 마찬가지구요. 도메인과 서버(호스팅) 양자가 서로에게 향해야 붙습니다. 짝사랑은 안되요.

근데 도메인도 카페24에서 구매해버리면 훨씬 쉽습니다.

‘도메인’을 사러 갑시다

https://hosting.cafe24.com/?controller=new_domain_search

카페24에서 같은 위의 메니지드 워드프레스를 산(=호스팅, 보안인증서, 설치 끝) 계정으로 도메인을 구매하세요. 도메인은 최소 1년이고 2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그리고 이건 전세계 공용이기 때문에 정보를 요구하는게 있습니다. 이름이니 주소니 이런것들….

‘도메인’을 샀으면 카페24 나의 서비스관리로 갑니다.

스크린샷 2023 06 28 오후 3.21.21

좌상단 ‘호스팅관리’부분에 ‘도메인연결관리’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화면에 ‘카페24에서 구입한 도메인 연결하기’를 선택하십시오. (위의 이미지는 도메인 직접 입력하기가 선택이 되어있습니다 ㅎ)

스크린샷 2023 06 28 오후 3.22.06

그러면 위와 같이 카페24에서 구입한 도메인이 리스트로 나오고 그중에 원하는걸 선택하고 연결하기 누르시면 됩니다. 아직 끝나진 않았어요!

스크린샷 2023 06 28 오후 11.16.44

같은 화면입니다. 도메인 연결을 하면 중간즘에 있던 ‘도메인 연결정보’ 부분에 기존 카페24 제공 도메인과 본인이 구매한 도메인중에서 대표 도메인을 지정할 수 있게 됩니다 거기에서 본인이 산 도메인을 대표 도메인으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와아… 드디어 끝!! 아니고 아직 한발 더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설정’

마지막 단계로 워드프레스 관리자에 로그인하시고, ‘설정’으로 가셔요. 영문은 ‘Setting’으로 되어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3 06 28 오후 11.20.41

워드프레스 어드레스와 사이트어드레스를 연결한 도메인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제 끝! 진짜 끝!

몇가지 주의할점.

  • 메니지드 워드프레스는 보안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주소가 https로 바로 해도됩니다.
  • 보안인증서가 제공되지 않은 경우에는 보안인증서 설치가 끝나고 https주소를 쓰셔야 합니다.
  • 위의 URL부분을 도메인으로 지정한뒤 도메인을 다른데 붙히거나 할 경우(워프이전등) 기존 카페24 기존제공 도메인을 사용못하기 때문에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나중에 함쓸게요) 저도 몇번 그래서 골치아팠던 적이 있습니다 .DB에 접속해서 바꾸면 되긴하는데 그냥 카페24에 문의하면 바꿔주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를 처음하시는 분들에게는 이것보다 쉬운 방법은 없을것 같습니다. 저도 개인프로젝트에는 항상 이렇게 사용합니다. 무엇보다 안되면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아요! 세상 물론 시간들이고 공들여서 나의 것으로 만드는것도 중요하지만 제일 빠른 길이 아닐까 합니다~! 잇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