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11-21

워드프레스 구축 및 세팅 기초 – 도메인, 서버, 보안인증서 3총사에 관하여

워드프레스 구축 시리즈2

지난 포스트에서 워드프레스가 네이버블로그 및 티스토리블로그와 다른점을 짧게 살펴 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 전 도메인, 서버, 보안인증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3가지는 워드프레스에 국한된 것은 아니고 모든 웹페이지를 만드는데 기본적인 것들이기도 합니다. 결정적으로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블로그와 달리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server 1

워드프레스 구축 – 서버(웹호스팅)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전에 우리는 먼저 고민 해야 할 것입니다. ‘과연 이 워드프레스를 어디에 설치를 해야할까?'(.org의 서비스형 워드프레스는 제외하기로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회원가입을 하면 딱 만들어지는것이 아니라 워드프레스라는 것을 어딘가에 설치를 해야합니다.

어딘가에 설치를 한다는 것은 어떤 공간이 있어야겠죠? 짐을 보관하는 창고가 있듯이 웹상에서 우리의 워드프레스를 올려놓고 이미지나 코드등을 올릴 공간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보통 서버라고 합니다. 우리는 초보니까 아마도 서버를 구매하는것보다는 웹호스팅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라고 봅니다. 웹상에서의 공간은 같은 개념인데 웹호스팅은 호스팅업체(카페24나 카페24나…그런곳들….)에서 하나의 서버를 여러개로 나눠서 여러사람들이 사용하게 해주는것입니다.

엄청나게 큰 서비스를 하거나 트래픽이 엄청나게 몰리지 않는 경우에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거의 웹호스팅을 사용하게 됩니다. 더 들어가자면 루트권한이 있고 없고에 따라 만들수 있는게 다양한데 그건 나중 이야기고 워드프레스는 그런거까지 필요한 경우는 개인단에서는 거의 없으니 패스 합시다.

암튼 창고도 빌리는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 서버(앞으로는 호스팅이라고 할게요) 역시 사용료를 내야합니다. 사용료는 창고처럼 큰창고는 많이 내고 작은 창고는 적게 냅니다. 물론 찾아보면 무료 웹호스팅 이런것들도 있는데 보면 어느정도 하다보면 다 유료 호스팅으로 오게 됩니다. 그러니 아주 작은 웹호스팅부터 시작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구축

워드프레스 구축 – 도메인

자, 창고에 워드프레스를 올리고 앞으로 우리는 글도올리고 예쁘게 꾸미게 될 겁니다. 근데 창고에 올리면 아무도 안봐요. 누군가에게 여기에 이런게 있다는 일종의 주소를 알려줘야합니다.

보통 우리가 항상 말하는 OOO닷컴이라던가 OOO넷이라던가… 하는 이 모든것들이 그냥 마음대로 하는것이 아니라 다 구매를 한 도메인인겁니다. 도메인은 글로벌합니다. 국내용이 아닙니다. 세상에 도메인은 딱 하나입니다. 두개가 있을수없어요. 그래서 세상 어느 도메인이든 주인이 있으면 그 주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서버와 연결시켰을때 비로소 방문객들이 해당 워드프레스를 찾아가기가 쉽습니다. 이것도 역시 비용이 듭니다.

SSL Certificate

워드프레스 구축 – 보안인증서

보안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가끔 웹사이트 들어가서 주소창옆에 보면 ‘보안안됨’이 뜬다던가 위험하다는 알람같은게 뜨자나요? http로 시작하는 주소가 언젠가부터 https로 변경되신걸 아실겁니다.

보안인증서는 기본적으로 보안과 관련된 것입니다. 쉽게말해 방문자가 타이핑을 할때 (그것이 비밀번호일수도있겠죠)그것을 암호화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안인증서가 없으면 그걸 하이재킹 당할 수 있으니까요. 예전에는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기능이 있는 웹사이트에 주로 사용했는데 요즘은 필수입니다.

우리의 구글신님이 보안인증서 달지 않은 사이트는 검색에 있어서 패널티를 부과하겠다고 해서… 구글신님의 말을 따라야죠.

다음 포스트에는 세상에서 제일 쉽게 워드프레스 구축하고 세팅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