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11-21

워드프레스 구축 및 세팅 기초 –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블로그랑 뭐가 다른가?

워드프레스 구축 시리즈1

워드프레스는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릅니다.

쉽게 말하면 워드프레스는 내집을 산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전세정도? 네이버블로그는 월세정도라고 비유해보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비유의 기준은 비용과 자유도에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눈에 보이는 페이지 정도를 스킨세부설정이나 리모콘등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코딩이나 디자인을 하나도 못해도 가능할정도로 서비스가 좋은 무상임대의 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들어갈 돈이 0이에요! 하지만 자유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특히 모바일 페이지는 획일화되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눈에 보이는 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html을 만질수가 있기 때문에 프론트페이지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대신 집의 구조는 바꿀수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 관리자 페이지등의 티스토리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자체는 바꿀수가 없습니다. 보이는 화면만 가능합니다. 손을 하나도 대지 않는다면 역시 0원으로 가능합니다만 자유도는 네이버블로그보다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로 보기에는 그 활용도가 너무 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블로그로 알려져 있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은 CMS툴이라고 하여 콘텐츠를 메니지먼트하는 시스템입니다. 홈페이지, 쇼핑몰 등 다양한 웹사이트의 형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유도가 높습니다. html뿐 아니라 php개발이 가능하다면 전체를 다 커스터마이징 할 수가 있습니다. 대신 워드프레스는 도메인, 서버, 보안인증서등 비용이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는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하나의 가이드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테마와 플러그인들을 제공하여 코딩을 하나도 할줄 몰라도 구축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퍼블리싱과 개발이 가능하다면 원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기본테마로 틀만 만들어놓고 다 뜯어 고치는 경우도 있고 개발자의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테마와 플러그인들을 활용해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은 유료도 많고 그것으로 비즈니스하는 기업들도 많이 있습니다. 차차 말씀드릴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