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5-27

‘디지털 마케팅’이 뭘까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개인적 정리

이 말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심지어 위키백과조차 단순히 누군가의 해석을 제시할 뿐입니다. 이는 이 산업의 본질입니다. 이 산업의 특성입니다.

자연과학이 아닌 분야에서는 다양한 패러다임이 공존할 수 있으며 해석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세스 고딘이 말하는 정의가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단지 그의 시각일 뿐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이는 아마도 “인터넷”이라는 용어가 너무 오래된 느낌이라는 생각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스마트폰 시대에 살고 있으며 기술의 큰 발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좀 구식으로 느껴졌을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꽤 유행했었고 현재는 거의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용어는 “인터넷 마케팅”을 사용하는 것이 구식으로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이 더 진보적인 느낌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용어의 등장은 온라인 게임의 부상이 이에 기여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이 유행하게 되었고 지금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

그 다음은 소셜 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셜 마케팅”이 각광받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범위가 다소 제한적으로 느껴졌습니다. 다른 미디어가 등장한다면 어떻게 될까라는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회사를 설립할 때 가장 큰 딜레마는 우리의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에이전시”, “소셜 마케팅 에이전시”,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비록 이 논의는 지금은 역사적인 이야기처럼 느껴질지 몰라도 당시에는:

“온라인 마케팅”은 너무 지루하게 느껴졌습니다. “소셜 마케팅”은 잠시 동안 핫했지만 범위가 너무 제한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마케팅”을 선택했습니다.

이 용어는 한동안 유행할 것으로 보였고 트렌디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모든 것이 “인터넷”에 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류의 최고 발명품은 “인쇄술”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인터넷”으로 진화하지 않았을까요? “인터넷”의 등장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했는지와 특히 광고, 홍보, 마케팅 방법과 사고가 어떻게 변했는지를 생각해 보면 그렇습니다.

“디지털”은 스마트폰의 등장과 함께 우리의 삶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스마트폰은 “인터넷”에 대한 항상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장치를 가져왔습니다. AI는 인터넷 정보 수집을 넘어서 인간의 삶에 더 많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많은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어쨌든 “디지털 마케팅”은 결국 기업이 특정 목표나 태도 변화를 달성하기 위해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나 타겟 오디언스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입니다. 물론 이 내부에는 무수히 많은 방법론과 전문 분야가 있으며 앞으로도 더 많이 생겨날 것입니다. “인터넷”은 끝없는 롱테일을 만들어 냅니다.

이 글을 쓰면서 “마케팅”이 무엇인지, “인터넷”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 모든 것을 어떻게 엮어서 써야 하는지를 생각합니다.

광고, 컨설팅, 교육, 제휴에 대한 문의는 brandigitalforyou@gmail.com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